"빅데이터 처리 인재 필요"…'경영정보 시각화능력' 자격시험 시행

입력 2024-03-14 14:48   수정 2024-03-14 14:53


대한상공회의소가 5월 18일부터 ‘경영정보 시각화능력’ 자격시험을 시행한다. 방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그래프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대한상의는 BI(Business Intelligence)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평가해 국가자격증을 발급하는 시험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빅데이터 활용능력에 대한 산업계의 수요가 커지자 지난해 11월 경영정보시각화능력을 새로운 국가기술 자격증 발급 종목으로 선정했다.

BI는 기업의 수만, 수억개에 달하는 경영 빅데이터를 수집해 차트와 그래프로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과거에는 경영정보를 보여주기 위해서 수십명의 회계·기획 부서 직원들이 100장 가량의 파워포인트(PPT)로 된 연차보고서를 만들었다. 하지만 BI를 활용하면 이러한 정보를 손쉽게 실시간 차트, 그래프 등으로 변환할 수 있다.

대한상의가 사무분야에서 새로운 국가자격증 시험을 시행하는건 1998년 컴퓨터활용능력시험 이후 25년만이다. 기업들이 25년전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했던 것 만큼, 현재 빅데이터 처리능력을 갖춘 인재를 원한다는 뜻이다. 삼성전자, SK, 현대차, LG 등 제조기업과 신한, KB 등 금융권 기업은 이미 BI 능력자를 채용에서 우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교육개발원, 관광공사, 식품안전관리인증원, 교통안전공단 등 공공기관에서 BI 기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역량교육을 강화중이다.

경영정보시각화능력은 단일등급이며 객관식 필기시험과 작업형 실기시험으로 구성된다. 첫 필기시험은 5월 18일에 시행된다. 1차 원서접수는 3월 18~24일, 2차 원서접수는 4월 17~23일이다.

박재근 대한상의 자격평가사업단장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데이터 시각화는 기업에서 직무에 상관없이 요구되는 필수능력이 되고 있다”라며 ”경영정보 시각화능력 국가기술 자격을 도입함으로써 검증된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여 산업 현장의 인력 수요에 부응하고 기업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